장학금


한인재단, 사회 및 아태지역 장학금

삼성 재단 장학금
삼성 재단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으로 문과, 이과, 예체능 계열 학생 100명을 수혜자로 뽑는다. 서류 제출 이외에 별도의 인터뷰가 진행되며 최대 5만불 까지 장학금을 지급한다.
바로가기
한국 장학 재단
등록금 부담을 줄여 학업에 전념하도록 하기 위한 국가장학금 지원정책.
국가에서 지원하는 여러 가지 장학금혜택이 있다.
바로가기
한국 고등 교육 재단 장학금
삼성 재단과 마찬가지로 100명에게 장학금 수혜가 돌아간다.
약 4만불에 달하는 장학금 수혜자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시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바로가기
한미 장학금
한미장학금은 미국의 한인들이 설립한 장학재단에서 수여하는 것으로 가장 많은 이사들로 구성돼 있다. 워싱턴에 본부가 있고 미국을 6개 지역으로 나눠 지역별로 이사들을 구성해 12학년 이상에게 1,000여 달러를 수여한다. 대상 학생은 성적이 우수하고 재정적인 도움이 필요한 대학생 및 대학원생, 대학 진학을 앞둔 고교생들이며 학교성적(GPA)이 3.0 이상이어야 한다. 신청서는 3월부터 6월 사이 접수하며 수상자 발표는 8월~9월에 실시한다.
바로가기
이종환 교육재단
삼영 화학 그룹 이종환 회장이 사재 3천억원으로 설립한 한인 유학생 장학금. 미국 내 우수대학(원)에 재학 중이거나 입학할 예정인 유학생 40명을 선발해 1인당평균 4만 5천 달러씩 지급하고 있다.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학업 향상 정도에 따라 학부 과정은 4년, 석사 과정은 2년,박사 과정은 3년 동안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바로가기
아태 장학 재단(APIASF)
대학진학 예정인 아시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장학금. APIASF 장학금은 아시아에 진출한 미 기업이나 민간 단체들이 공동으로 기금을 조성해 미 영주권자나 시민권자 중 아시아 태평양국 출신 학생들에게 장학금으로 수여한다.
바로가기

미국 주요 기관별 장학금

미국에서 장학금 기준은 크게 2가지로 Merit Base(우수학생)와 Financial Aid(학비보조)로 나뉘어져 각 장학금 별 지원서와 필요사항을 정확히 체크하고 대학지원 전에 요청해야 장학금을 받을 수가 있다.

미국 연방정부
Pell Grant나 Supplemental Educational Oppotunity Grant 등을 통해서 일년에 수 억불씩 지원한다.
바로가기
내셔널메릿 장학금
NMSC(National Merit Scholarship Corporation)에서 1955년부터 제공하는 장학금으로,PSAT/NMSQT 테스트를 치러 상위 1%에 오른 학생들 중 우수학생을 선발해 지급한다. 내셔널메릿 장학금은 고교 졸업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두 3종류에 걸쳐 8,000여명에게 제공된다.
바로가기
국제 장학금
풀브라이트(Full Bright Scholarship) 등이 있다.
문의: 풀브라이트 장학금
바로가기
대통령 장학금
12학년생들에 제공되는 최고 영예의 장학금이다. 12학년 10월 이전에 본 SAT와 ACT점수가 탁월한 학생은 자동적으로 장학생 후보로 선발된다. 미국 교육부는 시험 성적을 토대로 각 주별로 상위 30명의 남학생과 30명의 여학생을 최초 선발후 이 학생들중 에세이, 학교성적, 리더십, 기타 과외 활동을 바탕으로 각 주별로 남녀 1명씩을 뽑는다. 한국 학생들도 받은 전적이 있다.
바로가기
ARTS 장학금
미국 최고의 예술 부문 장학금. NFAA가 매년 댄스, 영화, 비디오, 재즈, 기악, 사진, 연극,비주얼 아트, 문학 등의 분야에 소질이 뛰어난 17~18세 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수여한다. 수상자들 가운데 20명을 예술부문 대통령 장학생으로 선발한다.
바로가기
로즈 장학금
로즈스칼라쉽 수상자는 2~3년간 옥스포드대학에서 공부하는 특전이 주어진다. 로즈 장학생은 학문 성취도와 성실성, 헌신, 리더쉽, 건강한 육체, 타인에 대한 배려 등을 바탕으로 선발된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 농구 스타 빌 브래들리, 나토 사령관 웨슬리 클락 장군 등이 수상자들일 정도로 명망이 높다. 한국 학생들도 역시 수혜를 받은 적이 있다.
바로가기

미국 내 대기업 및 사회단체 장학금

게이츠 밀레니엄 장학금
빌게이츠 장학재단이 미국 내 흑인, 인디언, 아시안계, 라틴계 등
소수 민족 출신 우수 학생에게 주는 장학금.
신청자는 소수민족으로 시민권자이거나 영주권자여야 하며 신청당시 고교성적(GPA)이 4.0 만점에 3.3 이상이어야 하는 등 필요한 자격 요건들이 있다.
문의: 1-877-690-4677(톨프리)
바로가기
메트라이프 장학생
금융 전문 회사 메트라이프가 이민자들을 위해 제공하는 장학금. 6∼8, 9∼12학년 두개 분야로 나뉘며 에세이 작품을 모집해 우수작에 1천∼1만 달러씩 총 25만 달러의 장학금을 수여한다. 6∼12학년 학생은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문의: 1-888-638-1947(구내번호 13)
바로가기
맥도날드아태계 장학금(RMHC/ASLA Scholarship)
로날드맥도날드 하우스 재단이 커뮤니티, 봉사활동이 뛰어난 아시아 태평양계 12학년 학생들에게 주는 장학금으로 각 1,000달러씩 주어진다.
바로가기
코카콜라 장학재단 장학금(Coca-Cola Scholarship Foundation)
코카콜라 장학재단이 대학 진학을 앞둔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장학 프로그램
바로가기
세븐일레븐 장학금
세븐일레븐이 후원하는 장학금으로 12학년 생을 대상으로 1인 당 2,000달러씩 지급된다.
바로가기
‘올해의 고교’ 장학금(High School of the Year)
대학 진학을 앞둔 고교생을 대상으로 잡지를 발간하는 칼리지 바운드 네트웍 (CollegeBound Network)이 오픈한 장학금으로 학생 자신이 재학하는 학교의 좋은 점을 에세이로 제출하면 된다.
바로가기
디스커버 카드 트리뷰트 장학금
카드회사인디스커버(Discover)와 미국 학교행정가협회(AASA)가 주관하는 장학금으로 고교 11학년생을 대상으로 지역 수상자에게 2,500달러, 전국 수상자에게 2만5,000달러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바로가기
AAA 챌린지 장학금
미 최대 오토 클럽인 AAA가 여행지와 지리 지식에 대해 경연을 벌여 장학금을 지급한다. 고교생이면 참여할 수 있다.
바로가기